+

알아두면 생활꿀팁

건강보험료 온라인 조회하는 방법(긴급재난지원금 기준)

버킷리스트창 2020. 4. 10. 23:38

코로나19바이러스 상황으로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기준을 발표했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기준으로 다들 혼란이 많으셨을 걸로 생각합니다. 기준은? 건강보험료 월 납부액을 기준으로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정부는 구체적 대상 선정 기준 마련을 위해 ‘긴급재난지원금 범정부 T/F’를 구성하고,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등이 참여시켜 건강보험료를 모두 합산하여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는 기준하면 받게 된다는 기준입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1인 가구 8만 8000원, 2인 가구 15만 원, 3인 가구 19만 5000원, 4인 가구 23만 7000원 이하면 지급 대상입니다.

때문에, 본인의 3월의 건강보험료가 정확히 얼마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500원 정도의 차이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 분도 생길 수밖에 없으니까요.

직장인의 경우 3월 급여명세서를 확인해도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회사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니, 오늘 같이 주말에는 패스!!

"건강보험료 조회하기"라고 네이버에서 바로 검색하세요. 아래 주소도 첨부할게요.

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건강보험료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아래 화면처럼 [건강보험료 조회] 혹은 [홈페이지]라고 나오게 되는데요.

[건강보험료 조회] 클릭하세요.

 

건강보험료 온라인 조회 시 필수사항은 "공인인증서" 필수입니다.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 조작이 어려우신 분의 경우는 가까운 지역 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내방하셔야 됩니다. 이때 신분증이 필수고요!!

 

 

간단합니다. 건강보험센터에 접속하셔서 "공인인증서" 로그인하시고, 건강보험료 조회하면 끝!

너무 쉽죠? 현재 본인이 몇인 구성 가족인지 체크해보시고, 기준 인원보다 건강보험료 발생금액 적다면

재난지원금 기준에 만족하는 조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