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아두면 생활꿀팁

종합소득세 D유형 신고하는 방법 및 노하우

버킷리스트창 2020. 5. 2. 03:18

2020년 5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5월은 다양한 사업자 대표자분들과 프리랜서 분들께서, 19년 한 해 동안 발생한 수익에 대한 세금을 신고하고를 하는 기간인데요, 많은 분들이 저에게(?) 세무정보에 대해 묻는 분들이 많아서 제가 아는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물론 저는 전문 세무사는 아닙니다.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내용과 나름 세금공부를 통한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저는 전문 세무사가 아니구요, 2019년에 D형으로 세금신고를 진행한 입장에서 상세하게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우선 아래 2019년도에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지류 안내문( "간편장부대상자-기준경비율") 입니다. 아래 이미지에 화살표에 표시한 곳 확인되시나요? '간편장부대상자-기준경비율' 옆에 D유형 이라고 명시되어 있는 이미지 확인되시나요? 추가로 국세청에 등록된 휴대폰으로도 안내문을 받으셨을 거라 예상됩니다. 종합소득세 D형이 과연 무엇인가?라는 질의를 하게 될 것입니다(제가 그랬거든요).

 

2019년 간편장부대상자 D유형 안내문(2018년 귀속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안내_

 

 

경험에서 배우는 교훈!

첫 번째 : D 유형을 홈택스로 신고하기!

- 가성비 위주의 소비습관으로, 직접 해서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홈택스로 신고하였으나.. 결국 세금 폭탄이 나와서 세무사 분과 상담 진행했습니다.

두 번째 : 신고 이후에 수정신고 시 가산세 추가 납부

- 홈택스로 자진신고란 것을 수정신고(정정) 진행하니, 가산세(벌금 정도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움)를 추가 납부했습니다.

세 번째 : 가산세 추가 납부 신고자의 경우 더욱 꼼꼼하게 신고 진행해야 됨

- 사적(?) 비용 부분까지, 세밀하게 관찰을 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되어, 사유가 불분명한 비용은 철회되고 세금은 늘어났습니다

 

1. 추계신고 방법 : 기준경비율을 적용하여 신고를 진행하는 방법

사업체가 인건비. 월세. 매입 비용이 발생하는 분들의 경우 추계신고방법이 유리합니다.

조금 더 쉽게 말씀드리면, 위 3가지 경비가 많이 발생하는 비즈니스 구조라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득에서 비용을 제외하면 세금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단! 인건비 신고에 따른, 건강보험료가 상승된다는 점은 분명히 인지하셔야 됩니다.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 장부로 신고방법

2-1) 사업용 경비가 많은(多) 경우

간편장부는 쉽고, 간편하게 요약된 장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홈택스에서 직접 신고하셔도 됩니다, 세무사를 통해서 신고가 가능합니다.

(세무사를 통해서 진행하게 되면 세무사 비용은 발생하지만, 실제 발생될 비용보다 세금을 더욱 감소시킨다면? 괜히 전문 세무사가 있겠어요)

2-2) 사업용 경비가 작은(小) 경우

우선 프리랜서의 분들의 경우는 사업용 경비가 적은 분들이 대다수 일 거라고 예상되고요. 저처럼 사적인(?) 비용을 무리하게 비용으로 신고하게 되는 경우? 이후에 큰 재앙으로 돌아올 수 있으니, 이점 유의 깊게 생각해 주셔야 됩니다. 때문에 '복식부기'장부로 신고를 하시고, 기장세액공제를 20% 세액공제받으시게 되면, 위험도 감소되고 안정된 세금신고가 가능하게 됩니다.

 

2019년에 D형 신고자 입장에서 최대하게 성실하게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20년 5월에 세금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쪽▼으로 상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다양한 세무사를 이용해보았지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추천드립니다.

전문 세무사 우선세무회계

02-761-0829

https://blog.naver.com/woosunta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