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아두면 생활꿀팁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과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정리(고용노동부/국세청)

버킷리스트창 2020. 5. 11. 20:10

 

 

퇴직금 계산기로 퇴직금 계산하기

 

퇴직금은 우선 근로기준법에 의거한 상황이며, 때문에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게 되면, 온라인상에서 퇴직금 계산이 가능합니다. 어디서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아래 URL을 클릭해 주세요. 실제로 예시까지 기입되어 있는 상황이오니, 천천히 보시면서 진행하시면 가능합니다.

 

 

 

퇴직금 계산기▼(고용노동부)

http://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 아래는 퇴직금 계산 예제입니다.

입사 일자부터 연차수당, 상여금까지 일일이 하나씩 입력해야 할 부분입니다. 제가 재직 중인 회사의 경우는 온라인으로 급여 및 연차수당 등이 확인이 실시간으로 가능해서 편리하게 진행되었는데요, 온라인 확인이 어려운 분들의 경우는 미리 체크를 숫자들을 미리 챙겨놓은 이후 퇴직금 계산을 실행하시는 게 신속하게 진행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아래는 실전 퇴직금 계산하기입니다.

퇴직금 계산하기를 진행하시면, 예제 화면과 동시에 보이기 때문에 보시면서, 천천히 하실 수 있도록 온라인상에 준비되었으니, 두려워 마시고 천천히 보시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말 편리한 시스템입니다. 인정!

단! 유의하셔야 될 부분!? 예시처럼 진행하시더라도 상여금과 연차수당도 'X3 / 12'로 계산해서 진행해야 된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퇴직 소득세 계산 프로그램 활용하기

 

퇴직금에도 세금을 걷냐고요? 네. 걷더라고요. 국세청에 게시물에는 퇴직 소득세를 개별적으로 계산하는 프로그램까지 올려놓은 상황입니다. 무료 다운 가능하고요. 엑셀파일 양식이오니, EXCEL을 실행할 수 있는 PC 환경에서 다운 받 시고, 확인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연도별로 퇴직 소득세 관련해서 이슈사항이 있기 때문에, 가장 신규로 업로드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판단됩니다. 아래 자료는 2019년 12월 자료이며, 국세청에 게시된 업로드 파일 중에 가장 최신화 자료입니다. 다소 아쉬운 점은 퇴직금은 온라인으로 계산이 가능한데, 퇴직 소득세는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미진행된다는 부분이 엄청 아쉽네요.

유의할 점!? 퇴직 소득세까지 계산을 해보시는 분이라면, 퇴사가 예정되었거나?! 퇴사를 고민!? 하시는 분이라고 생각하고 말씀드립니다. 꼭 퇴직하실 때 HR 부서(인사팀)를 통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혹시 모를 소득세 환급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도 귀찮으시다면!? HR 부서(인사팀) 전화번호 2개 이상은 받아놓고 퇴사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연말정산하실 때 서류 받을게 있을 테니까요. 

 

 

2020년 귀속 퇴직소득 세액계산 프로그램 ▼ 아래 첨부

2020년 귀속퇴직소득계산 프로그램.xlsx
0.05MB